[Stack] 크레인 인형뽑기(카카오) .java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
첫 줄에 자연수 N(5<=N<=30)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 줄부터 N*N board 배열이 주어집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board배열이 끝난 다음줄에 moves 배열의 길이 M이 주어집니다.
마지막 줄에는 moves 배열이 주어집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출력
첫 줄에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출력합니다.
예시 입력 1
5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8
1 5 3 5 1 2 1 4
예시 출력 1
4
내 풀이
위의 예제 1번을 손으로 풀어본 것이다
바구니를 스택으로 2차원 배열은 열과 행 인덱스를 0번부터 시작하였다
즉, 입력받은 move 배열 값을 1빼야한다
1. board[행][열] : 0번 인덱스부터 시작
2. moves 배열의 값에서 1개 뺀 값을 저장받음
3. 크레인은 열을 기준으로 고정시키고 0번 행부터 탐색하여 값이 0이 아닌 인형 번호가 있을때까지 탐색
4. 스택의 맨 위의 값을 비교하기 위해 비어있지 않음을 함께 검사
-> 만약 크레인에서 꺼낸 인형과 스택의 맨 위의 인형이 같다면 하나 꺼낸 뒤 정답 2증가, 인형 꺼낸 위치의 값을 0으로 바꾸기
-> 같지 않다면 스택에 넣기
=> 인형 하나를 꺼냈으므로 break문으로 빠져나온다
문제를 처음 볼때는 막막했는데 막상 보니 쉬운 문제였다
크레인은 열을 고정하여 한다는점, peek를 사용하려면 스택이 비어있지 않음을 검사해야하는 것을 다시 알았다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int[][] dolls = new int[n][n];//뽑기 2차원 배열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dolls[i][j] = sc.nextInt();
}
}
int m = sc.nextInt();
int[] moves = new int[m];
for(int i = 0; i < m; i++){
moves[i] = sc.nextInt() - 1;//시작이 1이여서 빼기 1
}
Stack<Integer> st = new Stack<>();
int answer = 0;
for(int crane : moves){//크레인이 작동 번호
for(int i = 0; i < n; i++){//인형을 만날때까지
int dol = dolls[i][crane];//열이 고정 = 크레인 번호
if(dol > 0){//인형 있으면
//스택이 비어있지않고 제일 위의 인형과 현재 인형이 같다면
if(!st.isEmpty() && st.peek() == dol){
st.pop();//꺼내기
answer += 2;//만났으니까 2개
} else st.push(dol);//같지 않으니 스택에 넣기
//현재 인형 처리 -> 값 0
dolls[i][crane] = 0;
break;//한개만 처리하면 되기에 다음 크레인으로 넘어가기
}
}
}
System.out.print(answer);
}
}
다른 풀이
나와 다른 점은 moves 배열을 입력받을 때 -1 해줬지만 여기선 가져올때 -1을 해준다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Mai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board, int m, int[] moves){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int pos : moves){//크레인 위치
for(int i = 0; i < board.length; i++){
if(board[i][pos-1] != 0){//인형이 발견되면
int tmp = board[i][pos-1];
board[i][pos-1] = 0;//인형 가져왔으니 초기화
if(!stack.isEmpty() && stack.peek()==tmp){
stack.pop();
answer += 2;
} else stack.push(tmp);
break;
}
}
}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in T = new Main();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int[][] board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board[i][j] = sc.nextInt();
}
}
int m = sc.nextInt();
int[] moves = new int[m];
for(int i = 0; i < moves.length; i++){
moves[i] = sc.nextInt();
}
System.out.print(T.solution(n,board,m,moves));
}
}
💡💡
스택에 익숙해졌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 문제였다